본문 바로가기
잡지식

3개월 아기 발달상황 :: 수유, 잠, 행동발달, 놀이

by DONABONA 2019. 7. 3.

오늘은 D+96

쭌쭈니가 벌써 3개월이 넘었어요~

이제 정말 신생아 티를 벗고

점점 사람다워지는 ㅋㅋ

 

 

쭌쭈니 이만큼 컸어요!

키 : 65cm // 몸무게 :6.6kg // 머리둘레 : 40cm

 

 

 

 

키는 잴때마다 왜때무네 들쭉날쭉이

객관적으로 재고 싶어도

자꾸 키를 크게재는 엄마의마음 ㅋㅋㅋ

이정도면 키, 몸무게, 머리둘레 모두 평균인걸로~

 

수유량 : 1회 120ml ~ 170ml

낮 수유텀 : 3 ~4시간

밤 수유텀 : 5~7시간

 

2개월때에 비해 수유텀이 완전히 자리잡았어요

밤수는 저녁 8시에 잠들기 전 한 번 먹고

꿈수 1회 하면 아침 5~7시까지 통잠!

꿈수하다가 한두번씩 깰떄가 있는데

그때는 늦게 퇴근한 아빠랑 인사도 하고

조금 놀아주다가 다시 재워줘요 ㅎㅎ

밤에 깨면 30분내로 다시 잠이들어요~

 

 

3개월정도 되니까

예전에는 육아는 꼭 이렇게 해야돼!!

수면교육은 꼭 이렇게 해야돼!!!

하고 제가 정해놓은 것들이

조금 유해진느낌?

너무 정해놓은대로 하지 않으려 하니

스트레스를 덜 받더라구요 ㅋㅋ

 

 

 

>>>>>>>>>>>>>>>>>>>>>>>>>>>>>>>>>>>>>

 

이젠 배냇짓이 아닌 진짜 웃음을 지어요

 

 

신생아때의 웃음은 배냇짓이라고 하지요

3개월이 된 쭌쭈니는

이제 기분이 좋을 때 진짜 웃음을 지어요~!

답답한걸 풀어줫을 때나

좋아하는 그림을 보았을때

엄마얼굴을 보았을때

함박웃음을 지어준답니다 ㅎㅎ

 

보기만해도 기분이 좋아지는 웃음~

엄마 녹는다 녹아 ㅠ

 

 

 

>>>>>>>>>>>>>>>>>>>>>>>>>>>>>>>>>>>>>

 

엄마, 아빠의 얼굴을 알아요

 

 

예전보다 눈맞춤도

오랫동안 확실히 잘 해주구요

그러다보니 엄마, 아빠 얼굴도 어느새 익혔나봐요~

엄마, 아빠 얼굴보고 배시시 웃어주기도 하구요

할머니 할아버지가 안아줘도

엄마가 지나가면 엄마쪽으로 고개를 돌려서

빤~히 쳐다봐요

 

 

놀아주다가 잠깐 뭐 가지러 일어났는데

제 움직임 고대로 시선이 따라서 움직여요 ㅋㅋ

옴마 오디강 빨리와용 ㅋㅋ

집안일 하고 있다가 뒤에 쳐다보면

가끔씩 쭌쭈니가 쳐다보고 있을때가 있어서

흠칫 ㅋㅋ

 

 

 

 

엄마 얼굴보고 빵긋빵긋 웃어주니

엄마는 빨래를 개다가도 힘이나구요 ㅋㅋ

그러다가 인형놀이도 한번 해보고요 ㅋㅋ

모자를 씌웠다가

머플러를 둘렀다가 ㅋㅋ

 

 

 

>>>>>>>>>>>>>>>>>>>>>>>>>>>>>>>>>>>>>

 

 

엄지손가락도 펼쳐져요!

 

 

꼬옥~ 주먹쥐고 있던 손가락에

소근육 힘이 생기며 하나하나 펼칠 수 있어요

그 와중에 엄지는 언제필거니 했는데 ㅋㅋ

 

 

 

 

이제는 엄지손가락을 밖으로 빼서 주먹쥘수도 있지요~

맨날 빨고 있어서 손이 촉촉해요 ㅋㅋㅋ

 

 

 

 

손꾸락을 이전보다 더 자유자재로 움직이는 느낌이에요 ㅋㅋ

아이증말

찍지마요 옴마 ㅋㅋㅋ

 

 

 

크.. 취한다

내 미모에 취한다 ㅋㅋㅋㅋ

야무진 새끼손꾸락 ㅋㅋ

>>>>>>>>>>>>>>>>>>>>>>>>>>>>>>>>>>>>>

 

 

 

손을 뻗어 잡을 수 있어요!

휘적휘적 거리던 팔이

이제 점차 목표물을 겨냥할 수 있어요 ㅋㅋ

영점이 맞춰지는 느낌 ㅋㅋ

손에 잡힐 수 있는 위치에

모빌을 놓아주면 진짜로 잡기도 하고

주먹으로 갖다대기도 하며

집중해서 놀이해요!

 

 

 

 

셀프멱살은 물론이고 ㅋㅋ

 

 

 

엄마멱살도 잡을 수 있지요..

이제 티셔츠 늘어날 날만 남았구나 ㅋㅋㅋ

 

 

 

 

 

요즘은 쪾쪾이도 손으로 잡고자서

이제 쪽쪽이 셔틀 안해도 되지요~ ㅋㅋ

 

 

 

>>>>>>>>>>>>>>>>>>>>>>>>>>>>>>>>>>>>>

 

 

 

 

 

 

그 외에도

옹알이 소리가 더 다양하고 커지기도 했구요

뒤집기를 조금씩 시도하려고

몸에 힘을 주기도 하구요~

 

 

한달이 지났을 뿐인데

벌써 또 많이 컸어요!

 

 

요즘은 자꾸 옹알이에서

'엄마' 소리가 들리는데

거짓말쟁이 엄마 될까봐 입꾹 ㅋㅋㅋㅋ

 

 

 

 

 

 

오늘도 주먹고기 촵촵촵 하며

열심히 크고 있는 우리 쭌쭈니~

 

대견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