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wing]

[싱거4432] 밑실이 엉켰을때 해결방법

by DONABONA 2019. 6. 7.

 

 

 

쭌쭈니가 태어나고 한동안 옷을 안만들다가 

집에와서 어느정도 생활패턴이 잡히고

 

몸 조리도 어느정도 된 것 같아서 

다시 미싱시작~!!

 

 

예전에는 주로 제 옷을 만들었는데

이제는 주로 우리 쭌쭈니 옷을 만들게 되겠어요~

 

 

쭌쭌이야~ 엄마가 옷 만들어줄게 ♡

 

 

 

 

 

원하는 옷의 신생아 패턴은 찾을  없어서

직접 그렸는데 그려보고 이게맞나..?

아가 몸은 어른몸과 달라서 배도 좀 넉넉하게 만들고

암홀도 편하게 넉넉하게 넓히고 나름 응용해서 그려봤지요 ㅎ

 

 

너무작아서 사이즈가 진짜 맞는건가?? 몸에 대보기도 하고 ㅋㅋㅋ

 

얼추? 얼추맞는거같은데??

엄마가 옷 만들어주는거 아는지 싱글벙글이네 우리 쭌쭈니~

 

 

패턴그려서 열심히 재단하고 미싱질을 한참 하는데

엇!! 

 

 

 

 

 

미싱 밑실 엉킴

 

실꼇다.. ㅠ

드르륵 기분좋게 미싱질 하다가 저렇게 엉킬때가 가장 짲응...

 

 

밑실이 엉키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첫번째는 밑실 끼우는 부분에 먼지가 많이 끼었을때

두번째는 윗실이 제대로 안끼워져 있을때

 

 

주로 이 두가지 이유에요!

 

 

밑실이 엉키면 원단이 안으로 말려들어가고 세게 당겨도 잘 안빠지죠 ㅠ

그럴때는 원단이 손상될 수도 있으니 실을 잘라서 조심스럽게 빼주셔야해요!

 

 

 

 

원단을 빼주고 나면 이제 원인을 찾아볼까요 ㅋㅋ

미싱 청소부터 해줍니다

 

 

 

 

싱거미싱은 이렇게 두개의 나사로 판이 고정되어 있는데

미싱에 함께 있는 저 나사 푸는 기구로 살살 돌려주시면 금새 풀려요

 

 

 

싱거미싱 나

 

 

쏙~ 이렇게 나사를 빼고 

잃어버리지 않게 잘 놔주세

 

 

 

 

 

나사를 빼고 판을 들어내면 이렇게 나오지요~

 

이렇게 들어내고보면 왠지 복잡해보여서 처음에는 만지기가 겁났었어요 ㅎㅎ

이제는 막 꺼내서 닦고 조립까지 착착 할수있지요 ㅋㅋ

 

 

 

 

 

지금은 먼지만 제거해 줄 거니까 면봉으로 닦아주기만 하면 되요~

북집도 살살살 닦아주세요

 

얼마전에 천연코튼 천을 사서 옷을 만들었는데

먼지가 장난 아니더라는..

 

그래서 먼지가 많이 끼여있나봐요

 

 

 

 

 

엌 이거보세요

 

 

한번 쓰윽~ 닦아줬을뿐인데

면봉에 잔뜩 붙은 먼지 ㅠ

 

이렇게 먼지가 많으면 미싱이 당연히 잘 안돌아가겠지요 ㅠ

주기적인 청소는 필수입니당!!

 

 

 

 

 

 

 

안쪽에 끼여있는 먼지도 면봉으로 슥슥 하면 다 닦여나와요

 

청소 제대로할때는 북집까지 다 꺼내서 하는데

지금은 그렇게까지 하진 않아도 되겠어요 ^^

 

 

 

 

먼지를 다 제고하고 난 후에는 다시 판을 닫고 나사를 조여주면 끝이에요~!!

 

 

 

보통은 청소한번 해주면 다시 잘 박히는데

이번에는 다시 엉키기 시작하는거에요!!

 

 

그래서 무엇이 문제지 다시한번 살펴보았더니

 

 

 

 

5번 실채기에 윗실이 안꼽혀있었던 것이었던 것이었어요...

 

첨부터 윗실 확인부터 했으면 밑에 청소 안해도 되는건데..

이번기회에 청소한셈 치지요 뭐..ㅋㅋ

 

 

 

 

 

윗실을 다시 정리해주고

윗실과 밑실 장력이 맞는지 확인한번 해 주시구요~

 

 

 

 

 

 

 

다 맞추신 후에는 실 색이 잘 보이는 천으로 한번 테스트 해주세요~

색이 달라야 실이 어떻게 박히는지 알 수 있어요!

 

 

 

 

 

짜자잔~

 

북집 청소도 해주고 위실도 다시 정리해서 끼워주니

이제 잘 박히네요~

 

 

 

 

미싱하다가 실이 엉켰을 때에는 무조건

윗 실확인! 북집 청소!

 

이렇게하면 왠만한 문제는 다 해결되더라구요 ㅋㅋㅋ

 

그리고 저는 이렇게 실이 한 번 엉켜야 청소를 하는데

주기적인 청소는 미싱의 수명을 연장합니다 ㅋㅋ

 

 

 

 

 

 

 

 

 

 

 

 

 

댓글